안녕하세요~ 오늘의 한움큼입니다.
한주가 시작 되었습니다.
이번주도 화이팅!!
수요일은 공휴일~
모두들 힘내시자구요~
예전에 초등학교인가 중학교인가 헷갈리는데요.
수요일은 도시락은 싸가지 않는 4교시 였어요~
일주일 시작되면 피로가 쌓이게 되는데.
딱 중간인 수요일이 오전 수업만 있으니, 얼마나 일주일이 편했던
지.. 이번주는 느긋하게 즐겨 보세요~
그럼 본론으로 들어 가서~
혹시 최근에 '크라임씬 리턴즈'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 프로그램은 매니아층이 두터운걸로 유명 한데요~
이 프로그램에 PPL을 진행 했던 두 브랜드가 아주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PPL은 표현 방식이 노골적이거나 극의 흐름을 방해한다거나 하면 시청자들에게 오히려 역풍을 맞게되는
조심스러운 마케팅 인데요~
이 조심스러운 마케팅을 아주 자연스럽고 유익하게 풀어 냈다고 합니다.
먼저 '핫식스 제로'를 예를 들자면,
'크라임씬'은 7년 동안 후속편 제작의 염원이 빗발친 프로그램이었는데요~
'핫식스'가 제작 지원을 하게 됨으로서 기존의 시즌 보다 스케일이 더 커졌고, 제작지원으로 인해 후속작이
제작 되는데 도움을 준데다가 제품 노출도 너무나 자연스럽게 되었습니다.
'밤샘 추리에는 에너지 드링크가 필요하다'라는 표현 컨셉에 맞추어 출연자들은 의도적으로 PPL을 노출하고 제품의 맛과 특성까지 칭찬을 했지만 시청자들은 오히려 '크라임씬'의 후속작을 가능케 한 롯데칠성에게 브랜드 호감을 표했다는 후문입니다.
또 한 예는 중고차 거래 플랫폼인 '헤이딜러'입니다.
출연자가 '중고차량' 단서에 얽힌 결정적인 실마리를 푸는 과정에서 헤이딜러의 '중고차 숨은 이력찾기'서비스를 이용한 것입니다. 이 사례는 PPL의 정석으로 시청 흐름의 방해를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흐름을 이어가는 '감쪽같은 PPL' 이었다는 평입니다.
두 가지 이외 다양한 PPL의 호평이 이어지다보니 오히려 시청자들이 PPL 연출 아이디어 부터 더 많은 광고주 유치를 위해 광고주들 독려하고 응원하며, 새 시즌 제작을 희망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답니다.
이러한 흐름속에 AI 기술 접목 되어 VPP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요게 참 재미 있습니다.
'VPP(Virtual PPL)는 가상 제품 배치(Virtual Product Placement)를 의미하며, 기존의 PPL이 실제 제품을 활용하는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제품을 콘텐츠속에 자연스럽게 배치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이러한 VPP는 특히 OTT 플랫폼의 콘텐츠에서 주목 받고 있으며, 여러가지 이유로 진화의 묘수로 부상 하고 있습니다.
VPP의 부상 배경
1. 향상된 기술
컴퓨터 그래픽과 AI기술의 발전으로, 가상 제품을 실제처럼 리얼하게 콘텐츠 속에 구형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제작자들이 더 많은 창의적 자유를 가지고, 콘텐츠 내에서 자연스럽게 녹여 낼 수 있게 해 줍니다.
2. 경제적 효율성
VPP를 통해 제품을 삽입하면, 촬영 이후에도 제품 배치를 추가하거나 변경 할 수있습니다. 이는 제작 비용을 절감하고, 광고주와 협의를 하는 시간적 제약에서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맞춤형 광고 가능
OTT 플랫폼은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이 가능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VPP를 활요하면 시청자의 관심사나 지역에 따라 다른 제품을 콘텐츠에 배치하는 맞춤형 광고가 가능 해 집니다.
4. 글로벌 시장 접근성
OTT 서비스의 글로벌 확산으로 다양한 국가의 시청자들이 동일한 콘텐츠를 시청 합니다. VPP는 특정 지역의 시청자에게 맞는 제품을 삽입하여, 국제적인 마케팅 전략을구사 할 수 있습니다.
5. 규제와 유연성
일부 국가나 지역에서는 PPL에 엄격한 규제를 적용합니다. VPP는 이러한 규제에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으며, 콘텐츠 수정이 필요 할 때 간편하게 조정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서서 말씀 드렸던 '크라임씬'의 '핫식스' 경우로 VPP의 긍정적 영향을 살펴 보겠습니다.
VPP의 긍정적 영향
1. 제작 지원
특히 소규모 제작사나 예산 제약이 있는 프로젝트의 경우, PPL로 인한 재정 지원은 콘텐츠의 질을 더 높이고, 더 많은 창작의 자유를 보장 해 줍니다.
2. 브랜드에 긍정적 인식
시청자들이 핫식스 제로와 같은 브랜드가 좋아하는 콘텐츠의 제작을 가능 하게 했다고 했을 때 , 그 브랜드의 충성도와 구매 의향을 높이는 데 기여 할 수 있습니다.
3. 시청자의 수용성 증가
시청자들이 PPL을 단순한 광고가 아닌, 좋아하는 콘텐츠를 지원하는 수단으로 인식 할 꺠, PPL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4. 콘텐츠의 지속 가능성
이러한 협력 관계는 콘텐츠의 지속적인 제작과 발전을 가능하게 하여, 크라임씬=핫식스 제로와 같은 등식을
성립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신가요? 이제는 단순한 PPL을 뛰어 넘은 새로운 PPL 시장이 열렸답니다.
VPP가 활용된 재미 있는 다양한 사례도 말씀 드릴꼐요~
1. 필름(영화/드라마)에서의 VPP 적용
일부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후반 과정에서 VPP를 사용하여 특정 제품의 광고를 삽입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의 영화나 드라마에 현대의 제품을 배치 함으로서, 제품을 더 돋보이게하고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2. 스포츠 중계
스포츠 경기 중계에서도 VPP 기술을 활용한 사례가 많습니다 경기자 내 광고판이나 특정 부분에 가상의 광고를 삽입하여, 전 세계 다양한 시청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합니다. 이 방식은 특히 국제적인 대회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3. 뮤직 비디오
뮤직 비디오 제작에 VPP를 사용하여 아티스트가 특정 브랜드의 옷을 입거나, 제품을 사용하는 장면을 가상으로 생성 할 수 있습니다.이는 실제로 제품을 제공하지 않고도, 브랜드와 아티스트간의 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4. 게임과 가상현실
비디오 게임이나 가상 현실 콘텐츠에서 VPP는 사용자의 경험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 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가상의 도시에 실제 브랜드의 가게를 설정하거나, 게임 내 아이템으로 브랜드 제품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어떠신가요? OTT,영화,드라마,스포츠 중계, 게임 내에서 VPP가 적용된 PPL을 찾아 보는것도 재미 있을 듯 합니다.
여러분의 눈썰미를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이상..오늘의 한 움큼이었습니다.
PPL/VPP 필요하세요?
아래 링크를 이용하세요~^^
'챗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시플레저 활성화에 따른 마케팅 방안 (0) | 2024.04.29 |
---|---|
알리익스프레스로 인해 바뀌고 있는 온라인 유통 시장 (4) | 2024.03.29 |
재미있는 설득이 있는 브랜드 마케팅 사례 (1) | 2024.03.18 |
옥외 광고 제대로 하면 웬만한 디지털 광고보다 낫다~ (0) | 2024.02.22 |
OOH(옥외) 광고 제대로 하기, 옥외 광고로 대박 성과 내기 (1) | 2024.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