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 Marketing

OOH(옥외) 광고 제대로 하기, 옥외 광고로 대박 성과 내기

안녕하세요~ 오늘의 한 움큼입니다.

어제 1월 말일이었는데, 회식하셨는지요?^^

저희는 어제 삼겹살 간단하게 1차 후 더 간단히 이자카야에서 2차를 했습니다.

요즘 물가가 많이 오르긴 했더라고요~

얼마나 더 간단히 먹어야 하나...ㅜㅜ

 

오늘은 옥외광고에 관련해서 간단하게 글을 적어 봅니다.

블로그 글이 얼마 안 되는데 또 옥외 광고 이야기라 저희가 혹시 옥외광고 대행사인 줄 아시겠네요.

저희는 ATL, BTL의 전문가들이 모인 크리에이티브가 강한 종합 광고 대행사입니다.^^

 

예전에 건물 창문에 LED 조명으로 영상물을 구현하는 신소재/신기법을 소개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꽤나 오래된 애기인데요.

그때 당시에는 건물 외벽에 동영상을 송출하는 것은 '옥외광고물법' 규제에 따라 설치가 쉽지 않았습니다.

괘나 혁신적인 아이템이었는데, 많이 아쉬운 제품이었던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그 이후, 강남 코엑스 인근과 명동, 종로구 광화문 광장, 부산 해운대구 해수욕장 일대가 미국의 타임 스퀘어처럼

다채로운 옥외 광고물이 자유롭게 설치될 수 있도록 규제가 해제되면서 G-SMART가 코엑스에 설치되어 

웅장하고 선명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고 하니 코엑스 가시면 한번 살펴보세요~

 

코엑스에 설치 된 지스마트

 

'옥외광고물법'에 따라 이런 신기술과 신제품들이 옥외광고에 반영되는 것이 힘들었던 이유는 자칫 광고물에 의하여교통사고나 흐름에 방해를 줄 수 도 있다는 등의 우려 때문이었는데요.요사이는 디지털과 옥외광고가 융합된 DOOH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급변하는 상황에 맞추어 조금씩 규제가 풀려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규제는 점차 완화되고는 있지만 커다란 문제가 있는데요.바로 클라이언트들이 항상 원하는 광고의 효과 측정이 어렵다는 점입니다.몇 명이 봤는지, 성과에는 얼마다 영향을 미쳤는지 등등, 데이터를 특정할 수 없다는 점인데요.지하철/버스/전광판 등의 옥외 광고를 집행했을 때 리포트를 할 수 있는 데이터 측정이 어려운 이유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최근 '데이터의 중요성' 문제 해결을 위해 주로 이동통신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이동통신사 가입자의 접속 기지국 위치와 시간, 그리고 각종 내외부 데이터와 의 결합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지역 내 유동인구 통계를 날짜와 시간대별로 추산하며,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지형 위에 구획된 가상의 반경인 '지오펜스(Geofence, Geography+Fence)'를 생성하여 각 옥외 광고 매체 인들의 유동인구를 지오펜스 단위로 분석 가공하여 광고 송출 지역 선정 및 매체 타겟팅에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발광 다이오드 디스플레이를 장착 한 공항버스 출처 : 티맵모빌리티

 

얼마 전에 저희가 세종시에 옥외 광고를 진행했습니다.정부 종합 청사 근처의 버스정류장 광고, 버스 음성 광고, 버스 외부 광고를 진행했는데요.

기대 안 했던 데이터를 받게 되었어요~

버스를 이용한 고객의 요금 체크 내역을 기반으로 버스 정류장의 인원, 버스를 이용한 승객 수 등의데이터를 제공받았습니다.

 

버스 정류장 광고 사례

 

 

버스 외부 광고 진행 사례

 

기존의 옥외 광고는 보통 'OOH'라고 불리는데요, 잘 아시다시피 'Out Of Home'의 의미를 가집니다.

그런데 디지털과 접목하여 'DOOH(Digital Out Of Home)'으로 진화했으며, '데이터' 기반의 설루션을 탑재한

'DDOOH(Data-Driven OOH)의 시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더 한발 나아가면 전 과정이 실시간으로 자동화되는 'PDOOH(Programatic DOOH)'로 전환될 것입니다.

 

광고쟁이 입장으로 옥괴광고의 진화를 응원하며,  현란하고 웅장한 모습을 보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다음번의 옥외 광고 이야기는 오늘의 한 움큼이 기획했던 재미있는 이야기를 적어 볼까 합니다.

두 군데 업체에 제안했다가 까였던...ㅡㅡㅋ

 

이상, 오늘의 한 움큼이었습니다.여러분의 유익한 10분이었기를 기대합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토탈 마케팅 에이전시 애드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