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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 Marketing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중심, 5060 시니어 소비 트렌드

안녕하세요~ 오늘의 한 움큼입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습니다.

모두들 감기 조심~

 

오늘은 새로운 소비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5060 세대의 트렌드에 대해 말해 보고자 합니다.

소비 패턴이나 가치관, 욕구 등을 알고 마케팅을 기획한다면 훨씬 더 효율적인 마케팅이 되겠지요?^^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한 움큼만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관심 있는 사회 이슈

현재 대한민국의 5060 시니어는 주택과 부동산 이슈에 대해 가장 관심이 많습니다.

[출처] 오픈서베이_시니어트렌드리포트 2023] [Base : 전체 응답자, N=1000, 순위형 응답(1-3순위), %, 2023.11월12일]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주택은 축적과 성장할 수 있는 자산임으로 주택과 부동산이 안정이 되는 것에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노후 대비와도 연결되는데요. 5060 세대는 은퇴 이후의 생활도 고려를 해야 하는데, 주택과 부동산을 그에 필요한 가장 큰 자산이 되겠지요. 특히 인터넷으로 쉽게 정보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며, 부동산 투자에 대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인해 관심이 많은

요인이 될 것입니다.

 

2. 가정에서 지출하는 항목 비중

5060 세대의 지출 비중은 항목도 다른 세대보다 다양할 뿐만 아니라 그 항목의 분포도 절묘하게 조화롭습니다.

 

[출처 : 오픈서베이_시니어트렌드리포트 2023] [Base :전체 응답자,N=1000,중복 응답,% , 2023년 11월 12일]

 

현재 삶의 유지는 물론 부모 부양과 자녀 부양을 동시에 하고 있는 5060 현재 소비 트렌드의 중심이 되기에 충분합니다.

 

3. 노후를 위해 하고 있는 경제적 준비

5060 세대는 노후를 위하여 공적연금> 예금/적금> 금융투자 순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오픈서베이_시니어트렌드 2023] [Base:전체응답자, N=1000, 평가형 응답(5점),%]

 

노후 자금은 전반적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인식이 높습니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금융투자, 퇴직금을 활용하여 노후를 준비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4. 물건 구매 방식

5060 세대는 물건 구매 시, 오프라인 매장 구매 못지않게 스마트폰도 활발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출처:오픈서베이, 시니어트렌드 2023] [Base:전체응답자,N=1000,순위별 응답(1-2순위), %]

 

50대는 스마트폰으로, 60대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시니어는 실물/상태 확인 어려운 점 등으로 오프라인 쇼핑을 더 선호하는 점을 언급합니다.

또한 5060 세대는 온라인 구매 시 가격 합리성을 무엇보다 중용하게 고려하며, 카드 간편 결재를 주로 이용합니다.

이 트렌드에 발맞춰 타겟별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시는 건 어떨까요?

 

5. 내 폰에서 삭제할 수 없는 앱 Top 5

스마트폰에서 포기할 수 없는 앱으로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 관련 앱과 네이버 카카오톡,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및 메신저 앱, 쿠팡 등의 쇼핑앱이 많이 언급됩니다.

 

[출처:오픈서베이, 시니어트렌드 2023] [Base:전체응답자,N=1000,주관식 응답]

 

이 중 유튜브 영상을 주로 시청한다고 하는데요.

유튜브와 네이버, 카카오톡은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앱이지만, 은행 앱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5060 세대가 은행 관련 앱을 많이 이용하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많은 지출 활동과 노후 준비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6. 좋아하는 가수/음악가 유무

응답자 중 50~60%는 현재 좋아하는 가수/음악가가 있으며, 임영웅, 이찬원, 김호중 등이 언급되었으며, 조용필, 나훈아, 이문세 등 1970~1980년대의 가수들이 언급됩니다.

[출처:오픈서베이, 시니어트렌드 2023] [ Base:전체 응답자, N=1000,단일응답, %]

 

임영웅의 위세는 실로 어마어마하죠~

뮤지션들과 콜라보를 하는 문화 마케팅을 기획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와 

즐거운 시간을 같이 하는 브랜드는 훨씬 더 감동적으로 다가 온 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지요~

10분 넘어갈 듯~

오늘도 소중한 10분을 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비의 중심 5060 세대의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들이 즐기는 것, 보는 것, 느끼는 것들에 대한

관심을 기울인다면 더 나은 ROAS 결과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이상. 오늘은왠지였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토탈 마케팅 에이전시 애드몬